안녕하세요.
데이터 생태계에서 살기 위해 노력 중인 슈마리오 입니다.
아무래도 IT 분야기 때문에 자격증은 크게 의미가 없지만, 그래도 이력서에 한줄이라도 더 쓰려면 따야겠죠!!
2023 준비했었던 빅데이터분석기사에 대해서 가볍게 남겨보겠습니다.
시험 난이도
⭐️⭐️☆☆☆
충분히 어려워 질 수 있는 시험에도 불구하고, 시중에 나와있는 교재 대비 문제는 쉬워요.
기본 개념을 아느냐 모르느냐의 정도인 것 같습니다.
솔직히 난이도를 좀 올려야될 필요성은 있습니다.
도전하실거면 더 어려워지기 전에 빨리 따세요!!
공부 기간
직장인 기준으로 !!
저는 휘발성이 매우 강해요.😭😭
전공자임에도 97%는 개념을 까먹은 상태여서, 필기 1달, 실기 1달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.
공부 방법
홍보는 아닙니다.
필기는 그냥 시중에 필기책 아무거나 보면 될 것 같고요.
실기는 보니까 스터디나, 강의, 인터넷 예제 문제들 다양하게 하시는 것 같은데, 필기, 실기 모두 이기적 책봤습니다.
전 책으로 공부하는 스타일이라.. 🙂 🙃 🙂 🙃
더 꿀팁을 원하시면 그냥 문제 위주로 돌리세요.
그럼 몇주가 아니라 몇일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.
코딩 좀 하시면 몇시간 컷이죠.. 😆
6회 필기 결과
턱걸이..
우리의 시험은 60점 이상만 되면 됩니다..
모델링에서 위험했어요 ㅋㅋ
필기에서 모델링 부분은 좀 난이도가 있으니 신경써서 보세요.
7회 실기 결과
무난무난 ( Python으로 봤어요. )
6회부터 3유형이 바꼈죠.
3유형에 대한 불확실함 때문에 기출도 없을 뿐더러 7회에 실기를 봤습니다.
일년에 시험이 두번 밖에 없어서 날리는 시간이나 감정적인 소모도 영향받기 때문에 그냥 무조건 따야했어요.
T 검정, 카이제곱 검정, F 검정, 독립성 검정 등등 많이 준비하고 갔는데 좀 아쉽더라고요.
7회 3유형은 statsmodels 패키지를 통한 선형회귀분석과 로지스틱회귀분석에 대한 문제였습니다.
그래도 틀렸지만.. 😂😂
보니까 3유형은 그냥 날리고 1유형, 2유형만 보시는 분들도 있더군요.
현명한 전략입니다!!
2유형은 저도 랜덤포레스트 선형회귀 돌렸구요.
제가 볼때는 2유형만 살짝 건드려도 실기의 난이도는 대폭 올라갈 것 같습니다.
실기는 3시간이라 전체적으로는 넉넉한 시간 같은데 중간에 실수 한번하면 제법 빠듯한 시간이 되더라고요.
statsmodel에서 s 를 빼먹어가지고 에러가 계속 떠버리니까 순간적으로 멘붕이 왔었습니다. 🤯🤯 ( 내 패키지 어디갔지!!! )
dir() / help() 도 꼭 시험환경 테스트에서 사용법을 익히고 가세요.
dir() 은 print(dir()) 로 써야됩니다.
빅데이터 분석기사 쓸모
그래도 써먹어야 되지 않겠어요?
자격증에는 쓸모에 대한 이야기가 빠질 수 없죠.
빅데이터 분석기사 자격증이 나온지가 얼마 안되서 시험자체가 시행착오를 격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지금은 그렇게 내세울 만한 벨류는 아닙니다.
다만, 만약 Data Science & Analysis 분야가 아닌 Business analyst 쪽으로 보자면 충분히 본인의 분석 스킬을 어필할 수 있는 이력서의 한줄이 아닐까 생각되네요.
요즘 Business trend는 PowerBI, Tableau 와 같은 Business intelligence tool 이 들어온지 오래에요.
Excel + BI 잘하면 실무 어디에서든 일잘한다고 인정 받습니다.
그 다음은 뭘까요?
Excel + BI + Big data analysis 가 될거라고 저는 예상하고 있습니다.
아직 리더급들이 Big data 에 대한 인식자체가 너무 부족해서 시기창조가 아닐까도 생각되지만 결국에는 AI 시대의 흐름을 탈 수 밖에 없을거에요.
또 다른 기회로 정보처리기사 처럼 비전공자들이 다른 기사를 딸 수 있게 자격을 부여한다는 점도 큰 메리트인 것 같습니다.
전 노후 일자리 대비를 위해서 다른 기사 자격증 테크트리로 넘어갈 생각이에요.
마지막으로 빅데이터 분석기사 따신분들 모두 화이팅이고 좋은 미래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.